성남시 도촌종합사회복지관 성남시 고독사 ZERO를 위한 고독사 예방 교육 성황리에 마쳐
최규위기자 | 입력 : 2023/11/07 [15:25]
<성남> 성남시도촌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종민)은 11월 6일(월) 성남시청 3층 한누리실에서 공무원, 사회복지기관 종사자, 고립 가구 발굴단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 고립 가구발견과 고독사 예방 교육’을 진행하였다.
성남시 중원구 도촌동에 위치한 도촌종합사회복지관은 재단법인 여의도순복음연합(여의도순복음분당교회)에서 성남시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는 전문 사회복지기관으로 지역주민들의 복지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종합적인 복지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초청강연’은 최근 전국적으로 1인 가구 급증과 고독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사회에 민감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 강사로 tvN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해 화제를 모았던 우리나라 1호 유품관리사 김석중 대표를 강사로 초청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서는 고독사의 특징, 전조 단계과 징후, 예방대책 및 접근 방법 등에 대해 다양한 실제 사례와 경험을 토대로 현장감 있는 설명을 더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었으며, 교육에 참여한 고립 가구 발굴단원들은 앞으로 책임감과 민감성을 가지고 지역사회를 돌아보겠다는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도촌종합사회복지관 이종민 관장은 ‘혼자 사는 가구가 매년 증가하면서 성남시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비율이 33%를 넘었으며, 도촌복지관도 1인 가구 지원을 위한 고독사 예방 사업, 고시원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성남시가 고독사 예방 체계를 마련하고 성남시 복지사각지대와 고독사 ZERO에 이바지하는 도촌복지관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공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