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 분과위서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및 균형발전 등 평가기준 피력’

9일 세종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 개최... 김상호 시장, “교산신도시 선교통 후입주 대책 위한 핵심SOC”

최규위기자 | 기사입력 2021/04/11 [13:05]

김상호 하남시장,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 분과위서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및 균형발전 등 평가기준 피력’

9일 세종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 개최... 김상호 시장, “교산신도시 선교통 후입주 대책 위한 핵심SOC”

최규위기자 | 입력 : 2021/04/11 [13:05]

<하남>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9일 세종시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참석해 교산 광역교통대책 및 경기동부 균형발전 등을 재정사업 평가기준에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 김상호 하남시장,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타 분과위서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및 균형발전 등 평가기준 피력’  © 뉴스공간


이날 회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해 재정, 경제성 분석 등을 심의하기 위한 것으로, 김상호 시장을 비롯해 신동헌 광주시장, 정동균 양평군수 등이 참석했다.

 

김 시장은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핵심 SOC”라며, “국토부가 지난 2018년 고속도로 선시공을 약속했을 뿐만 아니라 상산곡동 기업이전지구 지정과 관련한 시급한 교통대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25년까지 이전해야 할 기업이 1천여 개가 넘는다”라며 “상산곡IC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경기 동부에 위치한 하남시-광주시-양평군 세 개 지자체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핵심 교통대책”이라며, “3개 지자체의 절박한 필요를 십분 고려, 경제성·균형발전·정책성 측면에서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서울에서 양평을 잇는 연장 27km(4~6차로)로 신설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전 구간 2033년 개통 예정이다.

 

이 사업은 작년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반영, ‘감일~상사창IC까지의 추가 2차로 신설 부분 확장비용 분담’ 및 ‘2028년 상사창IC까지 조기개통’ 등을 포함했다.

 

한편 3개 지자체 단체장들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기 위해 지난 2월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조기착수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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